2007년 2월 20일 화요일

Inside Windows 2000, Solomon/Russinovich, Microsoft ****

수 많은 리눅스 커널 분석 책들이 있지만 의외로 Windows의 커널 동작에 대해서 설명한 서적은 찾기 힘들다. Windows가 소스 코드가 공개되지 않은 OS라는 점을 생각하면 별로 의외도 아니지만...

Windows 환경에서의 개발자 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에서 개발을 해야 하는 개발자이더라도 OS의 동작 원리를 아는 것은 일반적으로 개발자의 내공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어 준다. OS 마다 최종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비슷 비슷 하지만 이를 구현하기 위한 디자인은 서로 조금씩 다르기 마련이며, 이러한 디자인의 차이점을 공부하는 것은 그야말로 엄청난 내공을 쑥쑥 키우는 영양제가 될 듯하다.

기존에 OS나 전신이론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이 바로 읽기에는 약간 부담되는 내용이므로 내용이 절반 이상 이해되지 않는다면 다른 공부를 좀 더 하고 다시 도전하기 바란다.

내가 읽을 것은 Windows2000용이었으나 Windows XP나 Vista용이 나왔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기본 내용이 많이 바뀌었을 것 같지는 않다.

번역서도 있으나,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최소한 내가 본 초판 번역서는 정말 엉망이었다.) 중급이상 개발자라고 생각한다면 강추.

댓글 2개:

sweetsora :

난 당췌 언제 초급 딱지를 뗼수 있으련지.. ㅜ.ㅡ

Hong, Doo Eui :

지나친 겸손은 자만이라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