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20일 화요일

임베디드 시스템 펌웨어 분석, Ed Sutter, 에이콘 ***

http://www.acornpub.co.kr/book/firmware
임베디드 시스템의 펌웨어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내용을 깔끔하게 설명한 책. (너무 깔끔해서 가끔은 좀 불친절해 보임) 이책은 간단한 기능의 디버그 모니터의 소스 코드 전부를 CD로 제공하고 이 디버그 모니터의 구현을 설명하였다.

최초에 H/W팀으로 부터 받은 H/W를 어떻게 동작시키는지부터 시작하여 target보드에 기본적인 개발 환경을 어떻게 만드는지를 설명한다.

디버그 모니터 소스 코드를 통째로 지원하므로 자신의 h/w에 책에서 제공하는 디버그 모니터를 올려서 테스트 해 볼 수 도 있다. (단 당신의 target board가 책에서 지원하지 않는 CPU를 사용하여 구성되었다면 해당 CPU의 assembler를 사용하여 초기화 루틴을 직접 작성해야 한다.)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종종 내용이 너무 깔끔해 설명이 충분치 못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많다. 사실 이런 부분을 모두 제대로 설명하려면 책 분량이 엄청나게 커질 것이기 때문에 저자를 비난하기는 힘들것 같다. 하지만 CD에 첨부된 PDF 문서들을 열심히 읽으면 대부분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해하려면 약간의 내공이 필요한 문서들이지만 모두 읽고나면 뿌듯히 충만한 공력이 단전에서 느껴질 것이다.

댓글 없음: